
장난처럼 시작됐던 암호화폐 도지코인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모두의 가상화폐”라고 발언한 후 가치가 50% 이상 상승했다.
도지코인이나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는 컴퓨터로 생성되며, 그 가치는 제한된 화폐의 수에서 나온다.
도지코인은 인터넷 유명 밈인 시바견을 마스코트로 삼았다.
도지코인은 올해 그 가치가 800% 이상 상승했다.
코인 1개당 0.058달러(약 65원)의 최고 기록을 달성한 후 현재 0.046달러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1280억 개의 코인 전체의 가치는 약 58억9000만 달러(약 6조6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 가격이 급상승 하자 ‘환영한다’는 트위터를 남겼다.
도지코인은 2013년 두 명의 프로그래머가 차세대 가상화폐에 대해 농담을 나누다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금이나 토지처럼 내재적인 가치가 전혀 없고, 주식이나 채권처럼 수익을 만드는 능력이 없어 그 가치가 극도로 불안정하며 급등과 급락을 반복한다.
때문에 가치를 판단하기가 어렵고 지지자들의 발언이나 갑작스러운 패닉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비판론자들은 특정 가상화폐는 공급되는 화폐의 수가 제한적일 수 있으나 가상화폐들의 종류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 사실상 무한정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암호화폐 가치 급락이나 해킹, 하드디스크 분실 등으로 돈을 잃은 사람도 많다.
앞서 지난 1월 2일 비트코인은 사상 처음으로 3만 달러를 돌파했다. 하지만 불과 하루만에 5000달러가량 폭락하며, 개당 2만9000달러까지 떨어졌다 회복했다.
그 뒤 3만9000달러 선까지 올랐다 다시 3만2000달러까지 떨어지는 등 급격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암호화폐는 국경을 빠르게 넘나들 수 있고 현금이나 일반적인 투자상품처럼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절도 사건이 발생해도 수사하기가 어렵다.
영국 금융감독원(FCA)은 지난달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모든 돈을 잃을 수 있다”는 엄중한 경고를 발표했다.
- 소년을 ‘남자답게’ 만들려는 중국 정부
- 소년을 ‘남자답게’ 만들려는 중국 정부
- 세계 최초로 안면 및 양손 동시 이식에 성공했다
- 세계 최초로 안면 및 양손 동시 이식이 성공했다
- 인종 가면 증후군: 이민가정 자녀들이 겪는 정체성 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