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Bron James scoring a basket during the Lakers defeat by the Oklahoma City Thunder

Getty Images

르브론 제임스가 카림 압둘 자바의 39년 전 기록을 넘어서며 NBA 역대 최고 득점자가 되었다.

LA 레이커스의 이 스타는 오클라호마시티 선더와의 경기에서 38점을 기록해 압둘 자바의 기록인 3만8387점을 넘어섰다.

압둘 자바는 제임스가 태어나기 8개월 전인 1984년 4월에 득점 기록을 깼다. 레이커스에서 뛰기도 했던 이 농구계의 전설은 새로운 기록 보유자에게 매치볼을 직접 선물했다.

38세의 제임스는 “카림처럼 위대한 전설 속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은 나에게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기록을 깨기 위해 36점이 필요했던 제임스는 3쿼터 말에 그 기록을 경신했고, 통산 3만8390점으로 경기를 마쳤다.

기념식과 연설

레이커스 홈 경기장을 찾은 75세의 압둘 자바가 일어나 박수를 쳤고 감동한 제임스는 두 팔을 번쩍 들었다.

카림 압둘 자바와 르브론 제임스

Getty Images
레이커스의 전설 압둘 자바가 제임스에게 매치볼을 건넸다

제임스가 연설을 하기 위해 마이크를 잡았다.

“지난 20년 이상 저와 함께 이 여정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여러분이 없었다면 저는 제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다들 도와주셨다.”

테니스계의 전설 존 맥엔로와 음악 스타 제이-지, LL 쿨 제이 앤 배드 버니, 복서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 배우 덴젤 워싱턴 등 환호하는 관중 앞에서 그는 “여러분의 열정과 희생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나는 나의 기록이 깨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했다”고 레이커스 유니폼을 입고 NBA 타일 6장 중 5장을 획득한 후 1989년 은퇴한 압둘 자바는 말했다.

“공격에 계속 집중할 누군가가 필요했다. 르브론은 이 게임을 지배하려고 계획한 사람 중 한 명이다. 그의 플레이와 지속적으로 코트를 지배해 온 그를 칭찬해야 한다.”

20년 4개의 타이틀

네 번이나 NBA 챔피언을 차지한 제임스는 지난 2003년 그의 고향 팀인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에 드래프트 된 후 NBA에서 20번째 시즌을 보내고 있다.

포워드는 지난 2010년 마이애미 히트에 합류해 2개의 타이틀을 우승한 후 2016년 클리블랜드를 자신들의 역사상 단 하나의 NBA 타이틀로 이끄는 데 복귀하였다.

1984년 NBA 결승전에서의 카림 압둘 자바 (위)

Getty Images
압둘 자바의 득점 기록은 제임스가 태어나기도 전인 약 40년 전에 수립됐다

지난 2018년부터 레이커스에서 뛴 그는 2020년 타이틀 획득에 큰 공을 세웠다.

이는 그가 NBA 파이널 최우수선수(MVP)에 선정된 네 번째 해이기도 했다.

그는 또한 정규 시즌 MVP 타이틀도 4번이나 획득했다.

공교롭게도 제임스는 NBA 결승에서 6번이나 좌절한 최대의 패배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도 기억된다.

그러나 그는 두 번의 올림픽 챔피언이자 2008년 미국 ‘Redeem Team’의 멤버 그리고 넷플릭스의 유명 다큐멘터리 속 주인공이 되었다.

또 압둘 자바는 밀워키 버크스와 레이커스에서 20시즌을 뛰었고, 정규시즌 MVP 6관왕 및 두 차례 결승전 MVP에 선정되었다.

르브론 제임스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남자 농구 금메달을 땄다

Getty Images
제임스는 또한 올림픽 2관왕이다

찬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르브론, 축하합니다. 당신의 온 마음과 영혼으로 엄청난 기록을 깼어요. 당신은 게임의 수준을 한층 올렸습니다. 카림, 빌 러셀과 같은 분들처럼 당신은 국가가 더 나아지고, 더 잘 하고, 우리의 완전한 약속을 지키도록 도전하고 영감을 주었습니다.”

LA 레이커스의 위대한 매직 존슨 : “저는 카림의 득점 기록이 깨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가 보라색과 금빛 유니폼을 입고 레이커로 뛰었기 때문에 저와 팬들에게 더 의미가 있습니다. 이 역사적 순간은 특별해요. 르브론 제임스는 또 나타나지 않을 테니까요.”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가드 스티븐 커리: “농구계에서 득점의 정점에 도달한 당신의 지난 20년 간의 지속적인 수준의 플레이는 믿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우리는 최고 수준에서 경기하는 것이 어떤 것이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르브론 제임스의 기록을 깨는 순간

르브론 제임스의 기록적인 슛

Getty Images
르브론 제임스가 3쿼터 10.9초를 남기고 던진 폴어웨이 점프슛은 그를 NBA 역대 최다 득점자로 만들었다
르브론 제임스, 기록 경신 후 양팔을 번쩍 들어올렸다

Getty Images
제임스는 기록 경신 후 양팔을 번쩍 들어올려 환호하는 군중에 화답했다
북받치는 감정에 제임스는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Getty Images
경기는 카림 압둘 자바가 제임스에게 매치볼을 넘기기 위해 일시 정지되었다. 제임스는 북받치는 감정에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르브론 제임스가 코트에서 딸 주리를 껴안으려 한다

Getty Images
제임스가 어머니 글로리아, 아내 사바나, 딸 주리를 포함한 그의 가족과 함께 경기장에 섰다
르브론 제임스가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와 악수하고 있다

Getty Images
권투선수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도 제임스를 축하하기 위해 경기장을 찾았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