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releases footage of Russian jet crashing into drone

미 국방부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자국 MQ-9 ‘리퍼’ 무인기가 앞선 14일 러시아의 SU-27 전투기와 흑해 상공에서 충돌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이 대형 무인기가 훼손되며 결국 크림반도 근처 바다로 추락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측은 SU-27 전투기가 무인기의 프로펠러를 훼손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으나,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미국 측 주장을 뒷받침하는 모양새다.

미 국방부는 특히 해당 무인기 추락 사건과 관련한 자신들의 주장을 증명하고자 이 영상을 공개했다.

BBC 확인 결과 해당 영상엔 충돌 전후의 상황은 담기지 않았다. 미국은 당초 러시아 전투기와의 대치 상황이 30~40분 정도 이어졌다고 밝혔으나, 공개된 영상의 길이는 1분 미만이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15일 밤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밝힌 사실에 대해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어떤 영상을 공개할 수 있을지 검토 중이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군 당국이 영상물 공개 전 영상물의 기밀 취급을 해제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건 드물지 않다.

오스틴 장관은 앞서 러시아 측의 이러한 행동은 위험하고도 무모하다고 비난한 바 있으며, 이번에 편집돼 공개된 영상은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듯하다.

정찰용 무인기 동체 하단에 장착된 카메라가 촬영한 이 영상은 SU-27 전투기가 매우 가까이 접근하며 무인기에 연료로 보이는 물질을 뿌리는 모습을 담고 있다.

영상 속 러시아 전투기는 우선 가까이 다가와 카메라 렌즈를 훼손한 듯하더니, 두 번째엔 훨씬 더 가까이 오며 원격 비행 중인 무인기에서 촬영되고 있는 영상이 끊긴다.

다시 화면이 돌아왔을 땐 무인기 뒤쪽에 있는 프로펠러의 날이 구부러진 채 파손된 모습이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BBC의 미국 방송 파트너인 ‘CBS’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이러한 행동이 고의적 혹은 우발적인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매우 부적절하고 안전하지 않으며 비전문적인” 행동이기에 고의성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커비 조정관은 미국은 흑해 상공에서 정찰 비행을 계속할 것이며 군이 따로 무인 정찰기를 호위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종사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이유다.

한편 러시아는 미 무인기가 자국 영토에 접근 중이었다고 밝혔으나, 해당 영상에선 바다, 하늘, 구름밖에 보이지 않는다.

또한 14일에는 우크라이나 침공의 일환으로 러시아가 이 지역에 일방적으로 설정한 비행금지구역을 가리키는 러시아 측 발언도 나왔다. 아나톨리 안토노프 주미 러시아 대사는 무인기가 “특별 군사 작전을 위해 설정된 임시 영공 체제의 경계를 위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커비 조정관은 사건이 일어난 곳은 특정 국가 영공이 아닌 국제 공역이며 제한 구역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앞서 미 당국은 추락 몇 시간 뒤 발표한 성명을 통해 러시아 전투기가 자국 무인기에 여러 차례 연료를 뿌렸다고 주장한 바 있다.

미 국방부 대변인인 패트릭 라이더 준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무인기는 “비행도 통제도 불가능한 상태”라며 해당 충돌로 러시아 측 전투기도 손상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러시아 국방부는 무인기가 “갑작스러운 동작” 끝에 추락했다며 트랜스폰더(통신장치)도 끈 채 비행 중이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아직 이번에 미국이 공개한 영상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같은 날(15일)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연방 안전보장회의 의장은 무인기 잔해 수색 및 회수 시도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언급했다.

16일엔 무인기가 추락한 흑해 해상에서 러시아 선박들이 목격됐다는 미 현지 언론의 보도가 있었다.

커비 조정관은 미국 또한 무인기를 찾고 있지만, 러시아 손에 먼저 들어갈지라도 “(무인기에서) 유용한 기밀을 찾아 이용하기엔 (러시아의) 능력이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 또한 미국은 추락한 무인기를 가치 없게 하는 “조치”를 이미 취했다고 설명했다.

연료를 뿌리는 등 미국이 공개한 42초짜리 영상 속 3가지 주요 장면

BBC
미국이 공개한 42초짜리 영상 속 3가지 주요 장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