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l Gates

Getty Images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공동 설립자 빌 게이츠가 인공지능(AI) 개발이 지난 수십 년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기술적 진보라고 말했다.

빌 게이츠는 21일(현지시간) 블로그에 글을 올려 AI 개발이 마이크로프로세서, 개인용 컴퓨터, 인터넷, 휴대전화만큼이나 근본적인 발명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AI가 사람들이 일하고, 배우고, 여행하고, 치료받고,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해당 글을 통해 챗봇 ‘챗GPT’와 같은 도구에 어떤 기술이 사용되는지 설명했다.

챗GPT는 AI기반 스타트업 ‘오픈AI’가 개발했으며, 온라인에서 인간처럼 자연스러운 언어로 질문에 답변하도록 프로그래밍됐다.

오픈AI는 2023년 1월 MS로부터 수십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빌 게이츠는 지금도 MS 고문직을 맡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구글이 경쟁 서비스 ‘바드’를 소개하는 등, 챗GPT가 유일한 AI 챗봇은 아니다.

분석 – 조이 클라인만, 테크 에디터

기자 본인은 바드 서비스의 초기 접근 권한을 부여받고 동료와 함께 여러 측면에서 그 성능을 시험했다.

현재 바드는 삶의 의미에 대한 철학적 답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수석 간 회담을 취재하는 동료에게 러시아-중국 관계의 역사를 간략히 제시했는데, 챗GPT와 달리 최근 시사 문제에도 접근할 수 있다.

한 방송 편집자는 순조로운 뉴스 진행 순서를 요청했는데, 바드는 그날의 가장 중요한 이야기로 시작해 뮤지션이나 코미디언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하도록 순서를 잡았다. 나무와 꽃에 관해 무난한 시를 짓는 작업도 곧잘 수행했다.

아직 기자나 다른 사람에게 무례한 태도를 취하도록 시켜보진 않았다. 그 내용은 나중에 다뤄 보겠다.

Analysis box by Zoe Kleinman, technology editor

BBC

빌 게이츠는 2016년부터 챗GPT를 개발하는 오픈AI측과 회의를 가졌다고 말했다.

블로그 내용에 따르면, 그는 작년에 AI를 훈련시켜 대학 과목 선이수 프로그램(AP)의 생물학 시험을 통과하도록 오픈AI 팀에 과제를 던졌다. AI가 생물학 질문에 답하도록 범위를 좁혀 훈련시킬 수는 없다고 엄격한 제한을 걸었다.

그런데 몇 달 후 결과를 확인했더니 50점 만점에 오직 1점만 놓친 완벽에 가까운 점수를 냈다는 것이다.

게이츠는 생물학 시험이 끝난 뒤 아픈 아이를 둔 아버지에게 답장을 쓰도록 했는데, AI가 “아마도 그 방에 있던 우리 대부분보다 더 나은, 사려 깊은 답장을 썼다”며 “그래픽 사용자환경(GUI)이 등장한 이래 가장 중요한 기술적 진보를 방금 목격했다”고 설명했다.

GUI는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가리킨다. 텍스트로만 내용을 표시하고 명령을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라, 사람이 그림이나 아이콘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GUI의 등장은 1980년대의 윈도우·맥OS 운영체제 개발로 이어졌으며, 여전히 컴퓨터 처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그리고 게이츠는 AI 기술이 비슷한 수준의 진보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AI의 미래

‘빌앤드멀린다게이츠 재단’의 공동 재단장인 빌 게이츠는 정부가 AI의 “위험을 제한”할 수 있도록 업계와 협력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이 기술이 생명을 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게이츠는 “AI를 통한 각종 발전이 가난한 국가에 특히 중요할 것”이라며 “이런 나라는 사망자 중 대다수가 5세 미만이며 많은 사람들이 의사를 만나지 못한다. 이때 AI가 의료 종사자들의 생산성 향상을 도울 수 있다”고 썼다.

이와 관련해 보험 청구, 서류 작업, 메모 작성과 같은 반복 작업을 예시로 들었다.

그러나 이를 실현하려면 미래 AI 기술에 대한 표적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장이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AI 상품·서비스를 알아서 생산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 반대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강조했다.

“각국 정부와 자선단체는 안정적인 자금 지원과 올바른 정책을 통해 AI로 불평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상이 가장 큰 문제에 집중할 가장 명석한 사람들을 필요로 하듯, 우리는 가장 큰 문제에 세계 최고의 AI를 집중시켜야 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