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의 수도 하르툼에서 벌어지는 분쟁은 아프리카의 가장 취약한 지역으로 확산될 위험이 있다

Getty Images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서 벌어지는 분쟁은 아프리카의 가장 취약한 지역으로 확산될 위험이 있다

수단이 다른 여러 국가에게 중요한 이유는 지도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지난주 수단에서 벌어진 무력충돌이 국제적으로 많은 경종을 울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수단은 아프리카에서 3번째로 큰 국가로, 정세가 불안정하고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지역에 위치한다.

수도 하르툼에서 발생하는 군사적·정치적 상황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취약한 지역까지 여파를 미친다.

수단은 나일강 강줄기의 중간에 위치해, 인근 국가의 실존과 이어지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일강 하류에는 물이 부족한 이집트가 위치하고, 상류에는 내륙에 둘러싸인 에티오피아가 있다. 에티오피아의 야심찬 수력발전 계획은 이제 강의 흐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수단은 7개국과 국경을 접하며, 각국의 안보 과제는 하르툼의 정치와 얽혀있다.

.

BBC

수단 서부 다르푸르 지역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거의 필연적으로 이웃한 차드까지 번진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쿠데타가 빈번한 차드와 전쟁으로 폐허가 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무기·전사들은 여기저기 구멍이 뚫린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든다. 북서쪽의 리비아도 마찬가지다.

수단은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라이 지역과 국경을 접한다. 이 지역은 예측 불가한 또 다른 이웃, 고립되고 고도로 군사화된 에리트레아 독재정권과의 격렬한 분쟁에서 최근에야 벗어났다. 에티오피아와 수단이 공유하는 다른 국경 지역에도 긴장이 감돌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충돌이 벌어지고 있다.

수단 남쪽에는 비교적 신생 국가인 남수단이 있다. 남수단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길고 유혈이 낭자했던 내전을 치른 끝에 2011년 북부 수단에서 공식적으로 분리 독립했다. 하지만 그 국경 또한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다.

남수단은 빠르게 대규모 내전으로 치달았다. 일각에서는 이제 수단의 운명도 결국 내전으로 향할 것을 우려한다. 남수단은 독립하면서 인근 지역의 가치 있는 유전을 대부분 가져와 수단을 훨씬 더 가난하게 만들었고, 현재 하르툼의 위기에도 간접적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라이벌 군벌들이 금이나 농산물 등 감소하는 경제 자원을 통제하기 위해 투쟁 중이기 때문이다.

수단 정부군이 통제권을 놓고 민병대와 전투를 벌이면서 국민들은 하르툼의 전투 지역을 떠나고 있다

Getty Images
수단 정부군이 통제권을 놓고 민병대와 전투를 벌이면서 국민들은 하르툼의 전투 지역을 떠나고 있다

수단의 장군들은 투쟁의 일환으로 외국 파트너를 찾아 나섰다. 수단 군부는 거대 세력이다. 항상 지역 경제에서 부패를 일삼는다고 알려져 왔다. 이들은 농업 관점에서는 걸프 국가들이 나일강과 접한 비옥한 토양의 미개발된 거대 잠재력에 투자하도록 했고, 금과 관련해서는 수단에서 금을 밀반출한 혐의가 있는 러시아의 악명 높은 ‘바그너 그룹’과 암거래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재무부는 ‘바그너 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온라인에서 “트롤 팜”을 활용해 “개인적 이익을 목적으로 수단의 천연자원을 착취하고 악의적인 영향력을 퍼뜨렸다”고 비난한 바 있다.

수단과 인근 지역에 대한 러시아의 이해관계는 이뿐만이 아니다. 수단 동부의 삭막한 해안선은 홍해를 바라보고 있다.

러시아는 수년 동안 수단 항구에 군사 기지를 건설해 자국 군함이 세계에서 가장 분주하고 분쟁 많은 해로에 접근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러시아는 2021년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한 수단 군사정부와 함께 기지에 대한 거래를 거의 마무리 지었다.

이외에도 각국 정부가 수단 현지 상황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재로서는 정부군과 민병대 신속지원군(RSF) 사이의 전투가 더 확산되어 비교적 단순한 권력 투쟁에서 더 복잡한 내전으로 발전하기 전에 충돌을 종식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일부 정부는 2019년 수단의 잔혹한 통치자 오마르 알바시르 대통령이 축출된 이래 많은 사람들이 희망했던 것처럼, 수단에 민주주의를 뿌리내리기 위해 도움을 주고 싶어 한다.

그러나 어떤 국가들은 또 다른 독재 세력의 부상을 지지할 수 있다. 나아가, 아프리카에서 고전하던 거대 국가 수단이 잠재력을 발휘하기를 수십 년 동안 기다려온 수단 국민들을 보며, 그들의 의지가 꺾이길 원할 수도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